공지사항 글 보기

2018년 귀속 의료비 세액공제 증빙자료 제출 안내 (2019년 1월1일~1월7일)
■  덴트웹    ■  2018년 12월 22일    ■ 조회  8924

- 2019년 1월 1일부터 1월 7일까지는 "2018년 귀속 요양기관 의료비 세액공제 증빙자료 제출 기간" 입니다.

- 덴트웹을 사용하시는 모든 치과에서는 아래 순서에 따라 해당 자료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참고] 의료비 세액공제 증빙자료 제출은 직장인들의 연말정산 항목 중 의료비 정산을 위해 전국의 모든 병,의원에서 1년 동안 환자들이 병,의원에 낸 진료비 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하는 것입니다.(연말정산 시 카드, 현금영수증 사용액, 교육비, 의료비 사용액 등에 대해 근로소득세를 감면해 주는데, 이 중 의료비는 세액공제가 큰 편입니다.)
단, 질병에 의한 의료비 지출인 경우에만 세액공제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교정, 미백, 라미네이트, 보톡스 등 미용치료와 진단서 등 문서발급비용이나 칫솔 등 구강위생용품을 구입한 금액은 질병에 의한 의료비가 아니므로 제외하고 보내야 합니다.


1. 증빙자료 생성 방법

1. [청구/EDI] - [국세청 의료비 세액공제 증빙자료 전송] 탭을 선택합니다.

그림1. 상단의 요양기관정보에 치과 정보가 잘 기입됐는지도 확인해주세요

2. 검색구분의 옵션들을 적절히 선택합니다. (아래 "검색구분 선택 요령" 설명 참조)

그림2. 아래 설명을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검색구분 선택 요령

▶ 일단, 옵션의 "수납에 입력된 세액공제 제외금액"은 기존 수납에서 아래에 입력된 금액을 말합니다.

그림3. 수납을 받으실 때마다 세액공제금액을 입력하실 수 있는데, [데스크] 화면에서는 여기에

그림4. [상세수납]에서는 여기에 표시됩니다

[수납에 입력된 세액공제 제외금액 반영] 를 선택하시면, 위에서 말한 "세액공제 제외금액" 이 진료비 수납액에서 자동으로 제외되어 증빙자료가 생성됩니다.

그림5. [수납에 입력된 세액공제 제외금액 반영] 선택 시

[수납에 입력된 세액공제 제외금액 무시] 에 체크하시면, 상세수납의 "세액공제제외" 에 입력된 금액을 전혀 반영하지 않으며, 교정진료비 / 미용진료비 / 서류발급비 제외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그림6. [수납에 입력된 세액공제 제외금액 무시] 선택 시

▶ 제외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는 "교정진료비"란, 상세수납의 비급여 추가 진료비에서 "교정 치료"에 입력된 금액과, 차트에서 "교정 비급여 수가"에 입력된 금액을 말합니다. "미용진료비"도 동일한 방식입니다.

그림7. 상세수납 비급여추가진료비에 교정치료로 입력된 금액

그림8. 전자차트의 교정비급여수가에 입력된 금액

▶ 참고로 그림8의 차트에 입력된 비급여 수가는 이름으로는 교정 카테고리이지만 실제로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해당 비급여 수가를 더블클릭하셨을 때 교정 혹은 미용이어야 교정/미용 제외 옵션이 제대로 작동합니다.

그림9. 비급여수가코드의 실제 진료카테고리가 교정 혹은 미용이어야 합니다

▶ 제외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는 "서류발급비" 는 상세수납의 비급여 추가 진료비에서 "진단서 등 서류발급" 에 입력된 금액과, 덴트웹에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서류발급 비급여 수가들 (N8T001 ~ N8T008), 직접 만드신 비급여 수가코드 중 코드가 DOCUFEE 와 NOTXFEE 로 시작하는 수가코드 (ex: DOCUFEE01 DOCUFEE02, NOTXFEE01, NOTXFEE02 등등) 를 이용하여 차트에 입력한 금액을 말합니다. 아래 그림10, 그림11, 그림12 를 참조해주세요.

그림10. 상세수납 비급여추가진료비에 진단서 등 서류발급으로 입력된 금액

그림11. 덴트웹에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서류발급 비급여 수가들

그림12. 사용자가 직접 만든 수가코드가 DOUCFEE, NOTXFEE 로 시작하는 수가들

▶ 세액공제되지 않는 진료비(교정진료비, 미용진료 등)평소에 세액공제 제외금액에 잘 입력해두신 치과라면 [수납에 입력된 세액공제 제외금액 반영] 을 선택하시는 게 좋고, 그렇지 않은 치과라면 [수납에 입력된 세액공제 제외금액 무시] 를 선택하신 후, 각각의 제외 옵션을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림13. 옵션을 선택하신 후, [검색]을 누릅니다

4. 검색이 완료되면 화면 아래쪽에 엑셀처럼 된 증빙자료가 쭉 뜹니다. 여기서 직접 수정이 필요하다면 세액공제제외액, 국세청 전송금액을 더블클릭하여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14. 검색결과에서 세액공제제외액, 국세청 전송금액을 더블클릭하면 직접 수정이 가능합니다

- 위의 검색결과에서 수정한 내용은 실제 장부 (상세수납) 에 반영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홈택스(국세청)에 실제 전송되는 금액은 "국세청전송금액" 하나뿐입니다. 수납금액, 세액공제제외액은 전송되지 않습니다.

- 홈택스에 전송되는 정보는 위의 화면에 있는 정보 중 환자성명, 주민등록번호, 수납일자, 국세청전송금액 4가지뿐입니다. 수납액에 대해서는 본인부담금수납, 비급여수납이 구분되어 전송되지 않으며, "국세청전송금액" 하나만 전송됩니다. 수납받은 금액에 따른 선수나 미수 여부도 전송되지 않습니다.

5. 증빙자료를 검토/수정하는 중에 중간저장도 가능합니다. 위쪽의 "중간 저장된 내역" 에서 저장된 내역을 불러오거나 삭제도 가능합니다.

그림15. 중간저장과 불러오기

6. 자료 작성이 완료되면 국세청 의료비 전산 제출자료 생성 을 클릭합니다. 생성이 완료되면 메시지와 함께 홈택스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증빙자료는 바탕화면에 저장됩니다.

그림16. 이 버튼을 누르면 증빙자료가 바탕화면에 저장되고, 홈택스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2. 증빙자료 제출 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hometax.go.kr) 에 갑니다.

2. 홈택스에 로그인한 후에 메인화면의 "신청/제출"을 클릭합니다.

그림17. 로그인 후에 신청/제출을 클릭

- 만약 홈택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홈택스 회원가입 후 진행해주세요.

3. 이제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① 화면 오른쪽 상단의 "연말정산 간소화"

② 화면 오른쪽 하단의 "소득세액공제 자료 제출"

③ "의료비" 선택 후, [제출화면이동]

④ [파일선택]

⑤ 덴트웹에서 생성한 소득공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바탕화면의 "의료비 세액공제 제출자료" 폴더 안에 있습니다.

⑥ 그림의 설명대로 [검증하기] 후에 [제출하기] 해주세요

⑦ 완료된 화면

- 세액공제에 대한 문의 및 홈택스 가입방법, 홈택스 사용법에 대한 문의는 홈택스 (상담전화 126) 로 해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