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 질문 글 보기

학생주치의사업 진료입력, 수납 방법
■  덴트웹    ■  2019년 4월 26일    ■ 조회  1015
진료별로 청구, 수납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1. 주치의사업 진료범위에 포함되어 있어 따로 보험청구 못 하는 진료
2. 주치의사업 진료범위에 포함되지 않아 따로 보험청구 할 수 있는 진료
3. 보험청구는 가능하나 본인부담금은 면제해야하는 진료

1. 주치의사업 진료범위에 포함되어 있어 따로 보험청구 못 하는 진료

먼저 학생주치의사업으로 지원하는 진료의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역마다 다르므로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시거나 공문을 참조하세요.
ex) 예를 들어 어떤 지역 'A'에서는 기본검진, 방사선촬영판독, 치면세균막검사, 불소도포 등이 학생주치의사업의 진료 범위입니다.

주치의사업 진료범위에 해당하는 진료는 따로 보험청구할 수 없으므로 덴트웹 Lite 버전(청구전용) 에서는 청구입력을 하시면 안 되며, 덴트웹 Full 버전(청구+전자차트) 사용시에는 청구입력 없이 차팅만 하시기 바랍니다.

차팅 방법은 자율입니다. 메모 기능을 사용해서 입력하셔도 좋고, 차팅 목적의 비급여 수가코드를 만들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보험수가코드만 사용하시지 않으시면 됩니다.

• 참고 : 검사결과 입력을 위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가코드 'SCHOOLPHP' 를 입력하세요. '주치의'로 검색해도 됩니다.

학생치과주치의사업 검사(수가코드 'SCHOOLPHP') 입력창

2. 주치의사업 진료범위에 포함되지 않아 따로 보험청구 할 수 있는 진료

위 1번에 해당하지 않는 보험진료는 청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보험 차팅/청구 방법대로 입력하고 청구하시면 됩니다.

단, 주치의사업 진료당일, 주치의사업범위 이외의 보험진료를 추가로 더 했을 때, 진찰료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선 지역별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관할 보건소 문의 혹은 공문 확인)

만약 진찰료를 청구해도 된다면 일반적인 보험 진료 청구처럼 "초/재진" 등을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고, 진찰료를 청구할 수 없다면 "진찰료 없음"으로 하시면 됩니다.

3. 보험청구는 가능하나 본인부담금은 면제해야하는 진료

단, 위 1번에 해당되는 보험진료일 경우라도 "보험청구는 가능하나 환자의 본인부담금은 면제하도록 정한 진료"도 있습니다. 역시 지역별로 이 3번에 해당하는 진료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으니 관할 보건소 문의나 공문을 통해 확인 바라며 이러한 진료는 청구만 하시고 본인부담금은 면제하시면 됩니다.
ex) 예를 들어 1번에서 예로 든 'A' 지역의 시행세부사항을 보면, 홈메우기(실란트)의 청구는 가능하나 본인부담금은 면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홈메우기가 그러합니다.

덴트웹에서는 현재 '홈메우기'의 본인부담금 면제 기능만 제공되며, "할인" 메뉴를 통해 면제가 가능합니다. (홈메우기 이외에 본인부담금을 면제해야할 경우는 본인부담금을 계산하여 할인액에 직접 입력해주시면 됩니다만 아직까지 확인된 사례는 없습니다.)

주치의사업 관련하여 청구는 하되 본인부담금은 면제해야하는 경우라면
할인 메뉴에서 [학생 치과주치의사업 홈메우기 본인부담금 면제] 클릭

학생 치과주치의사업 진료 당일에 보험진료를 했을 때 진찰료는 면제하도록 되어 있는 곳이 많으므로, 위의 학생 치과주치의사업 홈메우기 본인부담금 면제 버튼을 눌렀을 때, 진료비에 진찰료(초·재진 등)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를 경고하고 "진찰료 없음"으로 변경할지 여부를 묻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해제하시려면 [환경설정] - [수납설정] 의 "학생치과주치의사업 대상자의 홈메우기 본인부담금 면제시 진찰료 존재여부를 체크하지 않습니다" 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 : 본인부담금은 원칙적으로 할인 및 면제가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므로 위와 같이 하는 것은 매우 예외적인 상황입니다. 관할 지자체가 주관하는 치과주치의사업의 일환으로 본인부담금 면제가 명시된 경우에만 이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법 제27조 3항

누구든지 「국민건강보험법」이나 「의료급여법」에 따른 본인부담금을 면제하거나 할인하는 행위, 금품 등을 제공하거나 불특정 다수인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행위 등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소개ㆍ알선ㆍ유인하는 행위 및 이를 사주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는 할 수 있다. <개정 2009. 1. 30., 2010. 1. 18., 2011. 12. 31.>
  1. 환자의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개별적으로 관할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의 사전승인을 받아 환자를 유치하는 행위
  2. 「국민건강보험법」 제109조에 따른 가입자나 피부양자가 아닌 외국인(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제외한다)환자를 유치하기 위한 행위

목록으로